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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굴년도2013
  • 발굴국가국내
  • 업태복합업
  • 업종 복합업종
  • 사업화유형 시설기반 온라인기반
  • 사업장유형점포형
  • 투자규모1억5천만원이상
  • 발굴자명김솔
  • 업체명
  •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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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 형태의
전기차 충전 및
부대서비스 사업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고 경제적인 부담도 확!
줄여주는 전기차, 이제는 대중에게 보편화된
서비스로 찾아 갑니다.

유가 상승에 의한 최근 국제적 부담, 환경오염문제 발생에 대한 대안(代案)으로 최근 전기자동차가 각광을 받고 있다. 중앙정부 및 지자체들은 전기자동차의 이용을 늘리고 환경오염 저감(低減)을 위해 카-쉐어링(Car-sharing)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를 서둘러 구축하고 있으며 회사들 역시 전기를 이용한 자동차 모델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전기차의 충전(充電)을 위한 시설은 전기차 이용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선결조건의 하나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중앙정부 및 시도 지방자치단체들이 최근들어 카-쉐어링(Car-sharing)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충전시설등을 확충하고 있으며 일부 대기업들도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할 준비를 하고 있음을 매스컴을 통해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본 제안이 가지는 특징은 전기차 충전시설을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의 전기차 수요가 발생할 수 있는 지역으로 확대하여 전기차 충전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이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으로는 소상공인들의 신(新)사업 아이템으로 활용하자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전기차 충전시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하나하나 꼼꼼히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현재의 전기차 충전시설을 비롯한 카-쉐어링 사업이 가진 문제점은 지나치게 정부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전기차 활용이 보편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탄소 녹색성장등 지난 정부가 내건 슬로건의 일환으로 시작된 사업이라는 점에서 여전히 정부와 지자체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는 결국, 현재는 카-쉐어링과 같은 분야의 사업아이템이 수익성면에서 높지 못함을 나타내는 고려척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국내에서 사업화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형태보다는 지역별 혹은 전국 단위의 공통 브랜드를 설립하여 공동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기본적인 투자금이나 자본 확보를 위해서는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협동조합형태의 운영방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예컨대, 협동조합형태로 기본적인 자본이나 투자금을 확보한 후, 회원제로 충전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비회원, 회원 구분 없이 이용할 수 있지만, 회원에 있어서는 충전비용의 할인과 같은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적극적으로 회원을 확보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역별 협동조합형태의 전기차 충전소를 전국단위의 단일 브랜드 형태로 확대하여 회원으로 가입한 경우, 전국의 단일 브랜드 충전시설 어디에서나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예컨대, 이러한 전략은 새마을금고나 신협, 농협등과 같이 전국의 개별 단위농협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지주회사 격인 중앙회를 중심으로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금융서비스를 제공받는 것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위협·약점에 대한 대응방안협동조합 중심의 전기차 충전 및 부대사업이 가지는 위협 내지는 약점으로는 정부의 정책방향 및 대기업의 마케팅 전략등이 있을 수 있다. 정부의 정책방향에서 중앙정부가 과거와 같은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상당부분 고수하고 여기서 부과하는 특별소비세를 통해 정부재원을 충당하려는 에너지 정책을 지속적으로 고수할 경우, 전기차 충전 사업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기업의 양적확대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전기차 충전사업에 대한 걸림돌이 된다면 이 역시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앞서 제언한바와 같이 전기차 충전 및 부대서비스 사업에 있어 소상공인들이 협동조합 형태의 회사를 설립하여 전기차 충전사업에 있어 규모의 경제를 추구함으로써 경쟁력을 키워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 창업 시장에 미치는 기대효과로는 첫째, 본 제안을 사업화 할 경우, 전기차 이용자들은 현재보다 훨씬 더 편리하게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며 저렴하게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유가상승에 따라 가게의 에너지 사용료가 부담이 되고 있는 현실에서 가정, 기업의 물류비 및 교통비 절감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전기차 충전시설 뿐 만 아니라, 그와 관련한 부대사업(정비 서비스, 전기 자동차 전문 용품점, 식음료 사업)등을 함께 병행함으로써 추가적인 수익창출과 사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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