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창업사관학교 홈페이지 바로가기
  • 발굴년도2013
  • 발굴국가벨기에
  • 업태복합업
  • 업종 복합업종
  • 사업화유형 시설기반
  • 사업장유형시설이동형 무점포
  • 투자규모1억5천만원이상
  • 발굴자명이형민
  • 업체명Karl Philips
  • 홈페이지www.z33.be/en/artists/karl-phil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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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가 가능한
소형주택 사업

“광고와 주택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는 없을까요.” 요즘 같이 내 집
마련이 힘든 때 소자본으로, 광고판이 붙은 집을 만들어보세요. 광고와
주거문화의 새로운 결합으로 융합광고 시대를 열어갑니다.

우리는 흔치 않게 옥외 광고판을 볼 때가 있다. 건물을 단순히 주거의 공간이 아니라 광고를 할 수 있는 이익의 영역으로서 확장해 낼 수 있는 마법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광고판이다. 요즘 들어 사람들은 스마트폰에 자주 시선을 두지만 아직까지 그래도 주변을 둘러보고 지나가는 광고판을 무심결에 쳐다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 광고에서는 외국과 같은 대형 광고를 보기는 힘들다. 그러다보니 항상 보는 광고판들이라고는 비슷한 형태이거나 혹은 현수막과 같은 일관적인 모습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벨기에에서 시작한 광고판이 붙어있는 신기한 주택사업은 이를 보완해 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 소형 주택은 말 그대로 옥외광고 기능과 함께 주택의 기능도 완벽하게 수행하는 아이디어 하우스라고 볼 수 있다.



이 아이디어 하우스는 벨기에의 'Karl Philips'라는 아티스트의 작품으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삼각형 형태의 초소형 주택을 길거리에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만들기 시작했다고 한다. 만들고 난 후 넓은 벽면에 그려야할 디자인이 마땅치 않아 '광고'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실제 옥외광고판과 같이 LED 전등까지 부착하였다. 이 소형 주택은 도심에서 잔디밭이 있는 공원 등에서 시민들이 편안하게 쉬고 머물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서 활용되기도 하고 캠핑 마니아들을 위해 야영지에서 대여해주는 '팝업(Pop-Up) 캠핑 하우스'로도 활용되고 있다.



고객이 주문하면 트레일러를 통해 원하는 장소에 설치가 된다. 이 소형주택의 수익성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주택에 일정기간 거주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사용료를 받고, 두 번째는 광고업체를 통해 일정금액을 광고료를 받는다. 도시의 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소형주택의 보급과 옥외광고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라고 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소형주택의 붐이 불고 있는 만큼 작은 소형 주택을 짓는 전문회사들까지 등장하고 있다. 심지어 컨테이너를 활용해서 집을 지어주는 회사도 있다. 이 소형 주택은 1차적으로 집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적용하기 쉽다. 경제적인 사정이 여의치 않아 자기 집이 없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작은 집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두 번째로 여기에 집이 있는 사람들도 세컨드 하우스 개념으로 집 앞 마당에 또는 야외에서 이용하고 있다. 즉 집이 있는 사람이 원하는 장소에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집을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비용같은 경우 거의 대부분 기업의 후원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집 없는 사람은 거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



지금 대한민국은 전 국민이 캠핑을 하고 있을 만큼 캠핑에 대한 열풍이 아주 뜨겁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소형주택은 캠핑장에서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다. 캠핑카나 펜션, 캠핑 하우스 등 기존의 것들보다 훨씬 저렴하다. 이 사업은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노숙자와 같이 집 없는 사람들을 구제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고 캠핑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들의 광고후원으로 이러한 집들이 점점 많이 세워지고 있다고 한다. 기업들은 자사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광고 효과까지 달성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집이 가진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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