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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굴년도2013
  • 발굴국가스페인
  • 업태음식업
  • 업종
  • 사업화유형 상품기반
  • 사업장유형점포형
  • 투자규모3~7천만원
  • 발굴자명최배근
  • 업체명Cornell Creative Machines Lab(CCML), Natural Machines
  • 홈페이지http://creativemachines.cornell.edu/node/194
    www.naturalmachin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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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패스트푸드점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과 ‘감각’을
고려해야하는 현대! 고객에게 새롭고,
신선한 만족감을 주는 3D 패스트푸드점을 소개해드립니다.

20세기의 대량 생산 혁명은 엄청난 종류의 음식들을 대중에게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21세기 들어 일어난 음식 혁명은 ‘개인화’라는 키워드를 따르고 있으며, 현재 이러한 트렌드의 최신에 서 있는 것이 ‘3D 입체 음식‘ 이다. Cornell Creative Machines Lab(CCML)은 3D 인쇄기술을 연구하는 코넬 대학의 부서이다. International Culinary Center와도 협업한 바 있는 이 팀의 발명품은 너겟 종류의 뭉쳐 만드는 음식에 완전히 다른 새로운 모양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메시지가 새겨진 케익, 특별한 모양으로 만들어진 국수, 햄버거 패티 등이 가능해진다. 이 기기는 액체나 반죽 형태의 요리 재료, 즉 초콜릿이나 밀가루 반죽 덩어리, 퓌레 등을 3D의 입체 형태로써 빚어낼 수 있다. 바르셀로나의 Natural Machines도 요식 업계에 3D 바람을 몰고 오는 또 다른 신규 사업체이다.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이 업체는 정밀한 파이핑 시스템을 갖춘 기기를 사용하여 파스타나 빵, 음식 장식등에 디지털 디자인을 입힐 수 있다고 하며 업체가 개발하여 사용하는 3D 프린터는 약 EUR 1,000라고 한다.



‘3D 패스트푸드점‘은 가격과 양은 물론 그 형태까지도 개개인에게 맞춘 음식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요즘의 추세를 가장 잘 반영한 사업 아이템으로써, 단순히 가격이 저렴하고 양이 풍부한 요리가 아닌, 자신만을 위한 메시지나 독특한 의미가 담긴 메뉴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모든 소비자들이 주 고객층이다. 맛뿐만 아니라 요리의 형태에도 민감한 젊은 층들, 특히 여성층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상품은 이미 일본의 디저트 가게들이 3D 프린터를 이용한 발렌타인 초콜릿이나 특선 젤리를 선보이는 둥 개인 맞춤형 3D 요리는 점점 그 열풍을 더해가고 있다. 같은 요리라도 레스토랑의 분위기나 그 요리를 담아내는 접시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듯이, 같은 재료를 쓰더라도 3D 프린터를 이용한 3D 푸드는 기존 요리와는 전혀 다른 개성으로 그 가치를 더할 수 있다. 또한, 같은 메뉴라도 손님의 기분이나 취향에 따라 그때그때 형태나 맛 등을 조금씩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손님들의 가게 재 방문률도 높아져 매출 또한 일반 레스토랑에 비해 더욱 안정적일 것으로 본다. 이는 창업자 입장에서도 까다로운 조리 기술이 필요하거나 요리 경력이 필요치 않아 사업을 시작하기에 용이할 것이며, 비슷한 재료가 사용되는 요리라도 타 업체에 비해 손님들의 기호에 맞추어 가격을 달리할 수 있기에 수익 면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기존의 요식업이 같은 형태와 품질의 요리를 최대한 많이, 싸게 공급하는 것이 주 목표였다면 이제는 최대한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과 ‘감각’을 고려해야 한다.‘3D 패스트푸드점’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고객이 원하는 메시지나 모양을 요리에 담아냄으로써 그들에게 새로운 만족을 주며 기존 요리보다 더욱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된다. 창업자는‘3D 패스트푸드점’을 찾는 고객들이‘새로운 만족’을 느끼러 오는 만큼 3D 요리법을 최대한 활용한 메뉴들을 개발해야 하며 주문 전 손님 개개인이 원하는 모양이나 메시지를 접수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타 요식업과의 차별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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