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굴년도2013
  • 발굴국가미국
  • 업태서비스업
  • 업종 기타 서비스업종
  • 사업화유형 일반생활서비스기반 온라인기반
  • 사업장유형재택 및 영업형 무점포
  • 투자규모1천만원이하
  • 발굴자명최배근
  • 업체명miLES
  • 홈페이지www.madeinles.org

321

일일‘팝업’점포 대여 사업

부담없는 임대료와 탄력적인 임대기간,
24시간 누구나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일일 팝업 점포는
성장 도미노 현상의 모델을 만들 것입니다.

맨하튼 동남부에는 200여개의 점포가 미분양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업가와 사업체들은 그들의 사업 개발 및 확장을 위해 위에서 말한 점포들을 필요로 하는데, miLES는 이러한 미분양 점포들을 사업자들이 활용 가능한 공간으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고, 가구와 구조물을 조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품들을 담은 6피트 가량의 정사각형 모양의 박스가 포함 된 ‘팝업점포’ 프로젝트를 개발하였다. miLES는 지역의 다양한 사업가들과 제휴를 맺어 팝업점포를 카페나 사무실이 닫혀있는 시간동안 주점의 공작소로 사용하는 등24시간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냈다. miLES는 이미 7개의 신사업체와 지역 사업가들과 계약을 채결하고 11월과 12월 ‘팝업 점포’ 프로젝트를 런칭할 계획이다.



‘팝업 점포’는 일일마다 다양한 업체들이 내점하게 되며, 소박물관, 강의실, 비영리 본부나 식당으로써도 활용할 수 있다. 임대기간은 업체들의 가격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단 일 단위로 짧게 하고, 이후 사업이 안정화될 때 주간, 월간으로 그 기간을 차츰 연장해나가게 한다. 주 고객은 자사의 사업 내지 아이템을 홍보하고 싶거나 저렴한 임대료로 점포를 구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이나 특정 목적으로 해당 공간이 필요한 개인 역시 포함된다.



최근 홍보 방법의 일환으로 떠오르고 있는 ‘팝업 홍보’는 단순히 문구가 새겨진 푯말을 들고 다니는 것 에서부터 대형 버스 안에 홍보 공간을 꾸며놓는 것 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팝업 점포’ 또한 이러한 팝업 홍보 트렌드에 힘입은 새로운 사업 아이템으로써 ‘일일 팝업 점포 대여 사업’은 점포 공간을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기간만큼 이용할 수 있어 많은 사업자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사업자뿐만 아니라 지역 커뮤니티 활동 공간이나 개인의 이벤트 공간 등 폭넓은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층들의 수요가 있을 것이다. 점포 대여 사업자 입장에서도 해당 점포 공간을 확보하고 점포 인테리어를 꾸밀 수 있는 기본적인 시설 및 장비만 구비해놓으면 되기에 고급 기술이나 많은 창업 자본이 필요하지 않아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부담이 비교적 적다.



좋은 점포나 사업장을 구하기가 상당히 힘든 한국의 특성상 ‘팝업 점포 대여 사업‘은 그 잠재력이 상당하다. 특히 임대 기간과 임대료를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많은 업체들의 입맛을 끌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업체뿐만 아니라 이벤트를 원하는 연인이나 미니 콘서트를 열고 싶은 예술가, 지역 모임을 위한 주민 등 다양한 개인의 수요도 뒤따를 것으로 보기에 사업이 무사히 안착할 가능성이 크다. 이를 위해 창업자는 최대한 다양한 미분양 점포를 알아보고 많은 정보와 분석을 토대로 입점 수요가 많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는 점포를 선점,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임대 기간 중 점포 공간을 24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입점 업체를 선정해야 할 것이다.



목록

컨텐츠 만족도

twitter facebook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부족하거나 더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의견을 남겨주세요 (250자 이내)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