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창업사관학교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도별 선정 아이디어

신사업아이디어 검색
  • 발굴년도2013
  • 발굴국가국내
  • 업태판매업
  • 업종 생활필수품
  • 사업화유형 상품기반
  • 사업장유형점포형
  • 투자규모3~7천만원
  • 발굴자명
  • 업체명
  • 홈페이지

072

싱글 전문샵
( Life for a Single)

새로운 수입창출의 기회!
싱글 전문샵 창업으로 수입이 더블되는
성공창업을 꿈 꿔보세요.

싱글전문샵(Life for a Single)은 싱글족의 생활 패턴에 맞춘 생활 소품과 식품을 전문으로 판매한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싱글 가구가 4백만이 넘고 싱글 시장은 무시할 수 없는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면서 소비지향적인 싱글들의 소비행태는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회와 가능성이다. 사업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전문매장이라는 이미지 포지셔닝과 장기적으로는 주거용품이나 생활용품 간편식 이외에도 싱글들을 위한 관련서비스까지 여가와 자기계발 관련 여행상품들까지 제공된다면 보다 나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싱글족의 증가로 다품종 소량소비의 상품이 각광 받는 시대다. 이런 변화 속에 제조기업
과 유통기업들도 그들에 맞춰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이고 싱글들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기업들이 싱글시장을 겨냥한 제품 확대와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지만 관련 제품들을 한 곳에 모아둔 오프라인 전문 매장은 좀처럼 찾기 어렵다. 본 아이템은 이러한 사회변화에 맞춰 싱글용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싱글전문매장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인가구수와 1인 가구 비중은 점점 증가되고 있다. 1990년 102만 가구에서 2010년 415만가구로 증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싱글족의 경우 소득수준은 대체적으로 높은 편이고 소득의 10%이상의 금액은 취미생활 및 자아실현 외식과 운동 문화 생활비에 투자되고 있다. 싱글관련 제품들은 식품과 생활용품의 소형제품 가전제품까지 소형 제품군으로 목표시장 20대~30대의 젊은 층을 주 대상으로 한다. 소매업종인 부분을 활용해 무엇보다 접근성이 용이하여야 하며 여성에 대한 관심도를 더욱 높이고자 한다. 그래서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만족할만한 상품을 선보여 고객 충성도를 더욱 높여야 할 것이다.



판매가능 아이템은 일상 용품부터 홈서비스까지 다양하고 무궁무진하다. 싱글족의 소비 패턴이 소량화 되고 간편한 아이템을 원하기 때문에 그에 맞춘 아이템은 기존의 아이템들에 약간의 변형만 주면 제공이 가능하다. 주방 용품으로는 미니후라이팬, 벽걸이미니세탁기 등이 이미 출시되어있고, 식품 등은 1인 포장 과일, 모듬 채소, 간편 요리 등이 있다. 서비스는 싱글여성들을 위한 홈 방범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명확한 타겟층과 관련 상품 제공을 통해 싱글전문샵(Life for a Single)은 소비 시장 선점과 높은 수익 창출이 전망된다. 싱글전문샵은 도심의 A급 상권이 아니라도 싱글들이 많이 몰려있는 오피스텔 단지 내에 입정이 충분히 가능하다. 배후 상권이 1인 가구이기 때문에 입점의 기회가 대형 도매 전문점들보다 유리하다. 또 소상공인 창업에 있어 타매장과의 차별성과 싱글만의 전문샵이라는 이미지 포지셔닝이 된다면 충분한 홍보 판매 전략이 가능하다. 가맹점과 직영점으로 운영되는 CJ계열의 올리브영, 왓슨스의 드럭스토어가 급성장할 수 있던 이유도 결국은 헬스&뷰티라는 전문점 이미지가 인식되었고 관련 상품을 한곳에서 구매 가능하게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싱글샵의 경우에도 싱글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이고 싱글들의 편의에 맞는 관련 상품들을 선보인다면 충분한 경쟁력과 새로운 시장 창출이라는 기회의 요소가 작용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목록

컨텐츠 만족도

twitter facebook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부족하거나 더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의견을 남겨주세요 (250자 이내)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