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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굴년도2013
  • 발굴국가국내
  • 업태복합업
  • 업종 복합업종
  • 사업화유형 시설기반
  • 사업장유형점포형
  • 투자규모1억5천만원이상
  • 발굴자명
  • 업체명
  •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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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 ground cafe (놀이터)

이미 포화된 카페시장,
새로운 성장 탈출구는 없는 것일까? 디지털컨텐츠 카페
Play ground cafe에서 그 해답을 드립니다.

한국 경제가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슬로모션(slow motion)형' 장기 불황을 겪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불황 속에서도 지속, 고속 성장한 시장도 있다. 그중에 커피전문점은 다른 외식업계가 불황과 식재료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2011년 말 기준으로 전국의 커피전문점 수(중소브랜드 및 개인 매장 포함)는 12,381개. 사상 처음으로 1만개를 돌파하였고 2012년에는 15,000개가 시장규모는 크지만, 경쟁력이 필요한 커피전문점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빠르게 확산되는 스마트IT기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커피와 디지털컨텐츠를 이용한 사업. 이른바 Play ground cafe이다.



국내에는 1만 2천개정도의 커피전문점이 있다. 그 중에 5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카페베네, 엔제이너스, 스타벅스, 할리스, 탐앤탐스)은 2,400개 정도다. 비율로는 약 20%로 정도이지만 매출 비중은 30%를 넘어 1점포를 기준으로 비교하면 2배 정도의 매출 차이를 볼 수 있다. 국내 9,500여개의 커피전문점 1점포당 평균 1.7억원의 매출을 올릴 때, 5대 프랜차이즈 전문점은 1점포당 평균 3.4억원의 매출을 올린다.



Play ground cafe란? 기존의 커피전문점에 터치테이블PC를 설치하여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이 먹을 메뉴 선택하고 결제, 포인트 적립까지 할 수 있으며, 영화, 음악, 드라마, 디지털도서 등의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연인이나 친구,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터치 게임도 있는 차세대 놀이 공간이다. Play ground cafe 사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연히 품질 좋고 맛있는 커피와 편안한 분위기 그리고 터치테이블PC이다. 고객들은 Play ground cafe에서 기존의 맛좋은 커피와 편안한 분위기에 추가로 터치테이블PC만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Play ground cafe는 초기에는 커피를 판매하는 서비스의 성격이 강하겠지만 이 후 하나의 놀이 문화가 되어, 편안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대여하는 서비스의 성격으로 바뀔 것을 예상한다. 또한 비즈니스모델도 이 후에는 커피 판매 수입보다 공간 대여 및 컨텐츠 관련 수입의 비중이 커질 것으로 사료된다.



소상공인의 커피프랜차이즈 Play ground cafe는 5대 프랜차이즈와 경쟁 할 수 있는 기반과 새로운 수익 사업으로 기존 커피전문점 뿐만 아니라 새로운 놀이 공간에 대한 시장을 확대 형성하여 커피전문점이 아닌 새로운 사업의 패러다임을 제시 할 것이다. Play ground cafe는 전혀 새로운 문화는 아니다. 우리가 친근하게 놀았고 이용했던 커피전문점, 한때 유행 했던 보드게임방, 멀티방, 비디오방, PC방, 음악 감상실 등의 문화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공간 개념이다.



Play ground cafe가 하나의 놀이 공간 문화가 된다면 기존의 커피전문점 시장보다 더 큰 시장을 형성 할 수 있으며,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우리의 IT/디스플레이 기술과 디지털컨텐츠 문화를 이용한 Play ground cafe는 세계에서도 그 시장성이 충분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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