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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굴년도2013
  • 발굴국가한국
  • 업태음식업
  • 업종 퓨전음식
  • 사업화유형 시설기반 제조기반
  • 사업장유형점포형
  • 투자규모7~1억5천만원
  • 발굴자명홍성호
  • 업체명테이블스푼
  •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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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밥형태의 한국식 도시락

그 옛날, 밥 위에 반찬을 얹어주던
따스한 어머니의 손길이 살아있는
수제도시락에 빠져들어 보세요

도시락을 사 먹는다고 하면 대체적으로 맛과 영양이 떨어지고 다양성이 많지 않아 선택의 한계를 느꼈던 적이 종종 있었을 것이다. 여기 엄마가 아이의 밥 위에 반찬을 올려 주듯이 여러 종류의 반찬을 초밥의 형태로 밥 위에 얹은 도시락이 있다. 사먹는 도시락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만큼 시각적으로도 영양적으로도 뛰어나다. 한 손에 들어오는 한정식 느낌으로 기존 도시락의 개념을 완전히 무너뜨린 ‘테이블 스푼’은 수제도시락 전문점으로 근처 직장인들의 조식회의나 점심은 물론, 나들이 가는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있다.



고품격 도시락의 결정체인 테이블스푼의 도시락은 종류가 다양하다. 돈가스, 닭, 불고기, 새우, 참치 등 여러 가지를 맛볼 수 있어 질리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고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집밥 같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수제 주문 도시락은 미리 상담을 한 후 취향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 기존의 예쁘고 아기자기한 도시락은 매일 준비되고 좀 많은 양을 테이크아웃하고 싶을 땐 미리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특이하게 스시처럼 밥 위에 반찬 하나가 얹어진 미니도시락을 골라 먹을 수 있다. 보통 10개들이로 팔며 계란말이, 제육볶음, 돈가스, 볶음김치 등 20여 가지가 넘는 도시락 중에 선택 가능하다. 메뉴는 수제도시락(10개 8,000원), 주문형도시락 A형(10,000원), 주문형도시락 B형(15,000원), 주문형도시락 C형(20,000원), 주문형도시락 D형(25,000원), 오징어덮밥(7,500원) 등등 다양한 종류로 마련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폭도 큰 셈이다. 제약회사는 물론 서울대 병원까지 대량으로 도시락이 들어갈 정도로 그 인기는 날로 상한가를 치는 중이다.



매장에서도 개인들이 아담하게 즐길 수 있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테이크아웃 전문점이다. 아침 회의를 하면서 조식을 같이 하려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거기에 직장인들의 테이크아웃 점심 준비는 물론, 기존 큰 거래처 납품까지 단체 주문에도 인기가 있으며 아이들에게 고른 영양을 주고 싶어 하는 부모들도 많이 찾는다. 요즘 인기 있는 메뉴인 소풍 도시락 패키지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로만 구성돼 아이들의 환호소리를 들을 수 있다. 선생님 도시락이나 선물용 도시락도 세련되고 맛있게 구성되어 인기다.



한식 메뉴들은 테이크아웃이란 옷을 갈아입고 매장 위주로만 운영되어지던 식문화를 바꿔놓고 있다. 간단한 밥 요리 들을 특수 제작한 용기를 사용함으로써 시간이 쫓기고 간편함을 추구하는 학생, 직장인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여기에 수년전과 비교해 볼 때 포장용기 디자인이나 기능성을 높여 테이크아웃 시 맛의 변질을 막고 보관 시간이 길어짐으로써 수요층을 넓혀 놓았다.



맛과 위생에 신경을 써야하며 테이크아웃의 특성상 고객이 언제 먹을지 확인하고 최대한 제작시간과 소비시간을 줄여 상하지 않게 조심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테이크아웃으로 단체행사를 통한 홍보로의 접근이 쉬워 입소문만 난다면 큰 대로변이 아니어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날마다 변화하는 주문량은 일손이 부족할 때도 남을 때도 있어 정직원의 고용에 어려움이 있다. 적시적소에 파트타임으로 움직여줄 가족이나 친구 등 대기 인력이 있다면 그들과 함께 알찬 수익을 창출하며 빠르게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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