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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굴년도2013
  • 발굴국가일본
  • 업태서비스업
  • 업종 기타 서비스업종
  • 사업화유형 일반생활서비스기반
  • 사업장유형사무실형
  • 투자규모1~3천만원
  • 발굴자명최배근
  • 업체명어른세상
  • 홈페이지http://senior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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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타노덴와’ 라는
서비스 고령자 대화 상대
유료 사업

지금은 고령화 시대!
무엇보다 대화가 부재된 노년들의 대화를 도와드리고
삶에 활력을 제공해 제 2의 인생이 웃을 수 있게 해드립니다.

이 아이템은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인 104번 직원을 활용해 고민상담·푸념 등을 늘어놓는 고객과 친절하게 대화를 나누는 서비스이다. 치유나 해결책이 목적인 심리치료나 카운셀링과 달리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적절히 맞장구만 쳐주는 대화로 노인 생활을 즐겁고 편리하게 지원하는 게 포인트다. 부정·반론·정론은 물론 상대 얘기의 무시는 금기 사항이다. 요금은 10분당 1000엔으로 다소 비싸지만 고객들의 평균 이용시간은 70~80분에 달하며 최장 9시간 50분 동안 불평을 늘어놓는 경우도 있다. 본 아이템은 고정 전화 수입 하락을 타개할 신규 모델로 선정, 홀몸노인의 눈높이에 맞춰 가려운 곳을 긁어주겠다는 전략이다. 2008년부터 현재까지 상담 건수가 3만건에 이른다. 그리하여 전화 상담원의 엄밀한 전문가 자격조건을 확립해 가고 있으며, 관련시장과 운영단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다양화하는 온라인 카운셀링의 스타일과 기능 그리고 e러닝방식 자습형 카운셀링의 개발 등은 시대변화에 뒤처지지 않으며, 동시에 사회적인 위기를 미연에 방지하려는 움직임이다.



본 아이템은 평소 일어나는 생활불편 상담과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고민 등의 전화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로 안부전화 걸기, 경비, 의료, 구급, 화재시의 긴급연락을 대행해 주고 있다. 또한 평소 일어나는 생활불편 상담과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고민 등의 전화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생활지원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는데, 조리, 세탁, 청소, 시장보기 등의 가사활동의 지원부터 극장, 병원 등, 외출시 동행 서비스와 각종 서류작성 대행, 행정불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아이템으로써 실버 마켓은 잠재력이 크다. 노인 인구(65세↑)는 전체의 23.6%인 3016만 명인데(2012년 3월), 이는 4명 중 1명꼴이다. 앞으로 12년뒤 2020년부터 한국의 총인구가 감소세로 돌아서며 2026년 이후 인구의 20.8%가 65세이상의 노령인구인 초고령 사회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일본 도쿄의 핫죠지시 50~84세 대상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친하게 지내는 가족이나 친척, 이웃, 친구의 수와 관련, 가족과 친척은 평균 3.88인, 친구는 3.13인, 이웃은 2.46인으로 답하였고, 남성의 44.6%가 가까이에 친하게 만나는 사람이 없다고 응답하고 있다. 이 아이템은 그런 수요를 겨냥한 신종 창업 아이템이다.



선진국에서 고령인구의 급증 및 공사연금제도의 확충으로 인한 고령자 경제력의 인구비율 이상의 증가, 고령자 간호 등 유료서비스 이용인구 증가, 공적 기관의 고령자대책 서비스의 실버산업에의 위탁 등으로 인해 실버산업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고령화-스트레스 사회에서 잠재적인 카운셀링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보급과 함께 카운셀링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만들어지고 있어 앞으로 미래를 기대해 볼 만한 사업 아이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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