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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발소에서 남성복과 맞춤양복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
  • 발굴년도 아이콘발굴년도

    2014
  • 발굴자명  아이콘발굴자명

    최배근
  • 사업장유형 아이콘사업장유형

    점포형
  • 업태 아이콘업태

    서비스업
  • 홈페이지 아이콘홈페이지

    http://www.fellowbarber.com/
  • 사업화유형 아이콘사업화유형

    일반생활서비스기반
  • 발굴국가 아이콘발굴국가

    미국
  • 업체명 아이콘 업체명

    fellowbarber
  • 투자규모 아이콘투자규모

    7~1억5천만원
  • 업종 아이콘업종

    전문서비스 기타 서비스업종

아이디어 소개

 

이발소는 남성들이 가서 머리칼을 자르는 곳이다. 하지만 본 아이템은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그런 이발소가 아니다. 이 이발소에서는 헤어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남성복을 살 수도 있고 맞춤 양복을 제작할 수도 있다.

고급스러운 미용실의 남성 버전이라기보다는 클래식하고 세련된 남성 의류 브랜드 매장에서 머리칼을 자르는 분위기다. 남성들은 헤어스타일과 어울리는 남성복을 통해 패션을 완성할 수 있고 이발소 또한 기존의 이미지를 보다 고급화시킬 수 있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본 아이템은 이발소에서 남성복과 맞춤 양복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이다. 기존에 있던 이발소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세련된 남성의류 브랜드에서 머리를 손질하는 것처럼 고급화된 이미지를 만들어 스타일링에 관심이 많은 현대 남성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헤어 서비스 뿐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맞춤 양복을 제작할 수 있으며, 남성복 판매도 이루어져 자신의 헤어와 어울리는 남성복을 잘 매치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아이템의 이용 대상은 20-40대의 남성으로 스타일링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연령층의 고객들이 주 고객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양복 맞춤 서비스로 중년층의 남성들도 이용이 가능하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현대의 남성들은 자신을 가꾸는데 관심을 많이 가지는 추세로 남성을 위한 세련된 헤어샵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머리만 스타일링 하는 방식을 벗어나 그 헤어와 어울리는 남성복을 매치할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맞춤 양복도 함께 제작할 수 있어 타 이발소들보다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차별점이다. 또한 기존의 이발소보다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메이킹하여 세련된 형태로 발전할 수 있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기존의 머리만 다듬던 이발소에서 벗어나 남성복을 함께 판매하고, 손질한 머리에 어울리는 남성복을 선택하거나 맞출 수 있기 때문에 헤어를 한 뒤 스타일링을 함께 하고 싶은 고객들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여 수익성 또한 보장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남성들이 외모를 가꾸는 것에 대한 관심이 커졌기 때문에 이에 따라 성장 가능성도 더 커질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1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2007년 2만 4308곳이었던 이발소는 지난해 1만 9678곳으로 급감했다. 반면 미용실은 꾸준히 늘어 2012년 10만곳을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이발소의 6배에 육박하는 10만 7761곳이 운영되고 있다. 남성 고객들도 미용실에서 머리를 손질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삼색표시등’ ‘흰색 가운’ ‘바리캉’ ‘면도칼’로 상징되는 이발소 하면 가장 먼저 촌스러움과 퇴폐적인 은밀함이 연상되기 마련. 이발업의 쇠락한 위상을 실감할 수 있다. ‘남성 전문 미용실’까지 등장하면서 전통적인 이발소들은 설 자리를 잃은 듯 보인다. 하지만 ‘위기 속 기회’란 격언은 이발업도 예외가 아니었다. ‘변신’이 시작된 것이다. 최근 기존의 이발소 이미지를 버리고 세련된 남성 전용 이발소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기존의 이발소가 가지고 있던 촌스러움과 다 똑같아 보이는 헤어스타일이 아닌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의류 브랜드 같은 이미지의 이발소로 이미지 메이킹을 새롭게 해야 한다. 또한 헤어 스타일링뿐만 아니라 그와 어울리는 의류도 함께 스타일링 할 수 있다는 점을 말하고 맞춤 양복 서비스 등 부가서비스들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한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본 아이템의 리스크 요인은 기존의 이발소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한다면 여전히 이발소라는 이름이 가진 촌스러운 인식으로 쇠락하는 이발업과 함께 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세련된 이미지로 현대 남성들을 위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강하게 심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헤어스타일에 맞는 의복을 맞출 수 있다는 점으로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잘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국내에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형태의 사업으로 미국 현지에서도 인기가 아주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향후 국내에서 사업화 할 경우 세련된 남성 전용 이발소, 헤어샵 형태에 양복, 의류 전문숍으로 오픈 한다면 부가적인 수익까지 올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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