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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버스 환승장을 이용한 소상공인 승용차 렌탈사업
  • 발굴년도 아이콘발굴년도

    2014
  • 발굴자명  아이콘발굴자명

  • 사업장유형 아이콘사업장유형

    기타 복합형
  • 업태 아이콘업태

  • 홈페이지 아이콘홈페이지

  • 사업화유형 아이콘사업화유형

    일반생활서비스기반
  • 발굴국가 아이콘발굴국가

    한국
  • 업체명 아이콘 업체명

  • 투자규모 아이콘투자규모

    1천만원이하
  • 업종 아이콘업종

    기타 서비스업종

아이디어 소개

 

-사업형태: 개인별 차량의 리스+리스차량을 협동화 렌트카 사업의 조합비형식으로 제공 및 공동 운영비 제공 -국가유공자 및 지자체의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자격을 부여하고 본 사업에 대한 참여권을 부여함(또는 해당 지자체의 수익사업으로 운영) -해당자가 조합원의 자격을 얻어 협동화조합원으로 참여. 사업에 필요한 사업성 검토를 통해 서비스 지역 및 필요 차량의 산정 등 -광역 중심의 업무출장 및 관광객을 위한 승용차렌탈 사업으로 보관 및 렌탈 등을 일정한 장소에서 실시하고 환승장을 통하여 바로 출발지 또는 다른 장소로 이전 등의 편리함 부여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본 아이디어는 고속버스 환승장을 이용한 승용차 렌탈사업으로 소상공인에게 자격을 부여하여 운영하는 사업이다. 전국의 광역휴게소를 중심으로 해당지역의 업무출장이나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시간의 이동없이 광역중심지역의 환승휴게소를 활용하여 승용차 렌탈을 하는 사업임.

 

사업의 특징

-지역중심으로 쉽게 이동이 가능하며 환승지역중심의 광역 지역 내의 이동을 목적으로 편의성 부여
-렌탈사업을 공공의 이익이나 협동화 중심의 비영리단체에 자역을 부여함으로써 일정한 수익의 보장 및 문화적 요소를 가미한 사업으로 운영
-전국의 환승휴게소는 지역의 중심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지역을 승용차 방문을 원하는 고객에 대해 운전에 대한 시간적 배려와 반납에 대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음

주고객 및 이용대상

주고객: 운전면허를 소지한 20세 이상의 남녀노소
1. 회사/ 기관/ 가족단위/ 각종 단체(인포멀그룹)/ 개인 등 업무 및 관광을 위한 승용차의 렌탈
2. 연중 365일을 대상으로 환승휴게소에 설치한 운영 센타를 통한 승용차 렌탈사업
3. 12시간, 24시간, 2일 등으로 비교적 단기간의 렌탈을 주요 렌탈 서비스로 제공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1. 환승휴게소를 활용한 승용차 렌탈사업화는 전국적 또는 지역에서 이미 승용차 렌탈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나 본 사업은 전국 4개 거점을 중심으로 하는 승용차 렌탈 사업으로 렌탈업자가 제공하는 사업형태는 다음과 같다.
-리스승용차를 조합비로 제공하여 조합원 자격 획득
-일정한 수량을 제한함으로써 일정한 수익의 제공
-렌탈 승용차의 활용고객의 휴게소 이용 고객으로 유치하는 형태로 휴게소와 활용고객의 윈윈형성
-환승휴게소의 승용차 렌탈은 한국에 처음 도입되는 사업으로 휴게소에 관한 도로공사 및 민자고속도로의 공동운영으로 추진하여 전국망을 연결하게 함
2. 휴게소에 사업소(센타)를 설치하고 승용차의 보관, 임차(렌탈), 수거, 보관, 정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본 사업의 원칙으로 함.
3. 렌탈이 필요한 고객은 인터넷 또는 전화상으로 예약을 실시하거나 환승휴게소에서 직접 렌탈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함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추정수익 계산]
항목 금액(백만원) 구성비(%) 특기사항
매 출 438 100.0 상기 계산 참조
매출이익 438 100.0 렌탈사업으로 매출원가는 “0”로 적용
판매관리비 95.3 21.8
승용차
감가상각비
2.5 0.6 차량 240대(5년 기준)(60대/지역*4개소)
총투자비 240대
유류대 25 5.7 고객은 지정한 양을 채워서
반납/ 자체 운반 등 필요한 유류대
정비센타 6.7 1.5 각 지역 1억원 투자 총 4억
임대료 4.0 0,9 운영센타 월100만원
기타 13.1 3.0 인터넷 유지비 소모품 등 기타 용품
영업이익 4,010 78.2 협동화사업자 등 이익배분 원칙에 따라 실시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1. 환승휴게소를 활용한 승용차 렌탈사업은 국내 최초임. 렌탈 사업자가 전국의 4개 지역의 환승 휴게소를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무리한 이동을 지양하고 지역중심으로 활용함으로써 소비자의 불필요한 이동을 최소화시킴. 자본이 적은 경우 리스를 활용하여 개인별 또는 지자체 등의 참여를 통해 사업의 구성 및 운영이 가능함
2. 본 사업은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상으로 기술한 바와 같이 조합원 협동화, 운영센타, 휴게소(도로공사)가 참여하는 사업으로 비교적 소자본으로 광역형태의 사업이 가능함을 제시 함

국내사업화 성공 전략

1. 환승휴게소의 중심의 협동화 사업 추진. 승용차 지입 조합원+ 운영센타+ 차량정비+ 장소 및 관리를 제공하는 공동 협동화가 관건이다.
2. 지역상권에서의 효과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고객의 유치 및 관리와 지속적인 고객관리 등의 활동전개가 절대 필요하다
3. 추진 일정에 따른 정확한 사업활동의 전개
-인터넷 예약 및 현장 접수
-지정차량의 사전정비 및 준비가능
-365일 운영가능한 시스템(경우에 따른 운영시간의 조정)
-시간대별 렌탈 서비스의 제공 가능
-인터넷을 통한 홍보 및 고객 모집 가능
4. 회원제 도입을 통해 가격할인 및 정기계약 가능
5. 기타 사업의 도입 및 실시
- 자동차 안전운행 교실
- 자동차 고장 시 응급 처지
- 전국 체인망의 형성 및 정보의 교환
- 필요시 도착지의 별도 지원을 통해 가맹점화를 통한 고객 편의성 제공 등 (전국 가맹화사업은 지역별 사업안정화 후 전국적 규모에서 별도 추진)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1. 본 사업은 전국에 운영되는 환승휴게소를 이용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독점권을 가질 수 있음
2. 본 사업은 비즈니스모델 구축을 통해 지역센타를 중심으로 하나의 시범사업으로 활용하여 일정한 공간을 활용하는 전국사업으로 확산 가능
-필요시 협동화사업으로 협동조합을 발족시키고 수익사업으로 전개함으로써 필요 자금의 혜택 등을 탐색하여 적용한다.
-소상공인규모(또는 지자체 등)의 하나의 창업형태로 하여 이를 지도해주고 연결을 해주는 역할을 제공한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1. 사업의 목적성
본 사업은 소상공인의 수익증대 차원에서 본업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협동화를 통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형태이다.
2. 사업의 추진 가능성 및 사업성
소상공인의 개인의 투자 또는 조합원화를 통한 협동화를 통해 각 사업자의 역량을 결집시킴으로써 추가 투자를 최소화하여 새로운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필요시 협동조합의 결성을 통해 서비스를 확대시키는 방법도 가능하나 이렇게 할 경우 관리 등 업무의 과중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단순한 협동화 사업을 넘어서는 전국규모의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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