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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협업화
제목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 공고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8-02-14
조회수
첨부파일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 공고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동네슈퍼의 경쟁력 강화와 협업활동 활성화를 위해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실시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18년 2월 14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1. 사업개요

 

 가. 사업목적

 

  ㅇ 대형유통업체의 골목상권 침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네슈퍼에 대해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공동구매, 공동마케팅, 경영지도, 상품배송 등 협업활동 기반을 조성하여 자생력 제고

 

 나. 지원분야

 

지원분야

주요내용

지원한도

①  전국단위 협업화

ㅇ 전국 규모 슈퍼 연합회의 동네슈퍼 공동브랜드,

     협업 시스템 구축, PB상품개발, 공동마케팅 등 지원

5

②  지역단위 협업화

ㅇ 지역 슈퍼조합의 공동구매, 공동마케팅, 점포환경,

    경영개선 등 지원

1.7

③  물류센터

     배송체계 구축

ㅇ 중소유통 물류센터에 상품배송을 확대할 수 있도록

    배송시설, 장비, 배송용역, 인력 등을 지원

1.3

 

    ※ 지원분야 ①은 단일신청만 가능하며, ②, ③은 중복신청 가능

 

 다. 신청기간 : ‘18. 2. 14(수) ~ 3. 9(금) 18:00까지

 

2. 전국단위 협업화 지원(지원분야①)

 

 가. 신청자격

 

  ㅇ 「중소기업협동조합법」 및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동네슈퍼 관련 전국 연합체


< 신청제외 대상 >

ㅇ 국세 및 지방세를 체납한 단체

ㅇ 가 또는 지자체가 추진하는 정책에 위반되는 행위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후 1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단체

ㅇ 국가 및 지자체(해당 소속기관 포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의한 시정(제재) 환수조치 등 행정처분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 또는 면제된 후 1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단

ㅇ 위법행위로 인해 수사나 소송이 진행 중이거나 판결의 집행이 종료 또는 면제된 3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단체



 나. 지원내용

  ㅇ 전국단위 협업사업 운영시스템 개발, 공동브랜드 및 PB상품 개발, 공동구매·마케팅 등 협업사업
       운영역량 강화를 위해 다음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

구 분

지원내용

국비

지원한도

자부담

전문인력

ㅇ 협업사업관리 전문인력

   (지역 협의체 협업관계 형성, 공동브랜드, 협업시스템 개,

    공동구매, 공동마케팅 등 협업사업 전담관리 인력)

   *1인당 국비 최대 월 300만원(자부담별도)

27백만원

30% 이상

사업운영

시스템 구축

ㅇ 전국 공동구매, 온라인 수발주, 사업관리 등 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지원

220백만원

20% 이상

공동브랜드 개발

ㅇ 동네슈퍼 공동브랜드 개발 및 운영지원

    (네이밍, BI 를 포함한 디렉토리 북 제작 등)

ㅇ 동네슈퍼 표준점포 모델 개발 및 보급지원

70백만원

20% 이상

공동구매/

마케팅

ㅇ (공동구매) 전국 공동구매, 상품기획, PB상품 개발 등

ㅇ (공동마케팅) 전국 공동 할인행사, 사업홍보 등

250백만원

10% 이상

* 국비지원 총 한도

500백만원

-


3. 지역단위 협업화 지원(지원분야②)
 가. 신청자격

  ㅇ 지역 내 동네슈퍼에 상품공급능력을 갖추고, 「중소기업협동조합법」 및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동네슈퍼 관련 단체

< 신청제외 대상 >

ㅇ 국세 및 지방세를 체납한 단체

ㅇ 가 또는 지자체가 추진하는 정책에 위반되는 행위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후 1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단체

ㅇ 국가 및 지자체(해당 소속기관 포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의한 시정(제재) 환수조치 등 행정처분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 또는 면제된 후 1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단

ㅇ 위법행위로 인해 수사나 소송이 진행 중이거나 판결의 집행이 종료 또는 면제된 3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단체


 나. 참여조건

  ㅇ 협업활동 기반조성을 위해 다음 각 항목을 충족하는 단체

< 본부 조건 > 

공단이 개발한 통합정보시스템*을 운영 중이거나, 협약체결 전 도입을 확약

  * 통합정보시스템이란 공단에서 개발한 물류센터 운영 및 온라인 수발주 시스템을 말함

  ** , 자체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단체에서 공단 물류정보시스템과 연계시 인정

참여점포를 (30~50개 점포, 나들가게 10개 이상) 구성

자동 수발주시스템 사용 및 상품공동구매 참여

공단에서 실시하는 경영진단에 참여를 확약

협업점포와 최소한의 가맹관계를 형성

공동사업에 따른 이익 발생 시 협업점포와 공동배분

슈퍼바이저를 통한 경영지도 운영

 

< 협업점포 조건 >

점포매출의 50% 이상을 본부에서 의무 구매

온라인 수·발주시스템 사용

POS를 통해 매출실적 등을 관리

체인본부의 시설환경개선, 경영지도 교육 등에 참여


 다. 지원내용

  ㅇ 상품공급 체계를 갖춘 유통단체와 동네슈퍼 간 새로운 관계구축을 위해 상품 공동구매, 공동이벤트,
      경영지도 등 협업화 본부 역할을 주도할 수 있도록 다음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지원

< 세부항목별 사업비 지원한도 및 분담비율 >

구분

지원내용

국비

지원한도

자부담*

(별도)

사업관리

인력

ㅇ 본부조직 운영·관리

   (상품 구매, 신상품 발굴, 특화상품 개발 등 상품관리

    체인화 가맹점포 개발·영업, 세일행사, 판촉 이벤트 등)

  *1인당 국비 최대 월 200만원(자부담별도)

18백만원

30% 이상

슈퍼바이저

(점포지도요원)

ㅇ POS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점포 경영지도 등

  (슈퍼바이저 1인당 점포 15개 내외 경영지도)

   *1인당 국비 최대 월 250만원 지원, 최대 2인 지원(자부담 별도)

  *, 슈퍼바이저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단체의 경우

     기존인력 활용(국비 지원제외)

45백만원

30% 이상

공동마케팅 등

ㅇ 상품기획, 공동행사, 공동세일전, 공동구매 활성화 지원 등

  (전단, 점포지도, 가이드북 제작 등) *자부담 별도

80백만원

10% 이상

점포환경개선

(시설·장비)

ㅇ 유형 : 점포조명, ·외부사인물, 외부천막, 어닝, 진열대, 사매대 등 브랜드 통일을 위한 점포환경 개선비용

ㅇ 유형 : 바닥, 천장공사, 정문교체(자동문) 등 점포시설개선 및 냉장·냉동 설비 등 고가의 설비 도입 비용

  *점포별 국비 최대 300만원 이내(자부담 별도)

120백만원

30% 이상

(유형)

40% 이상

(유형)

점포운영지원

ㅇ 재고조사, 상품진열·재배치, 가격표, 쇼카드 제작 등 소매점포운영 지원(자부담 별도)

30백만원

10% 이상

점주교육

ㅇ 점주의 체계적인 교육과 경영지도를 위해 점포경영기법 개선, 벤치마킹 등 점주교육소요되는 비용 지원 등

10백만원

-

* 국비지원 총 한도

170백만원

-


  * 자부담은 각 항목별 사업비 대비 10%~50% 범위 내에서 협업화 본부가 별도 부담하며, 협업화 본부는
    동일수준의 자부담율 범위 내에서 각 점포에 대해 점포부담금 운영가능
 ** 지방비는 각 항목별 지원한도와 관계없이 증액 가능하고, 인력 및 시설·장비의 경우
    단체 자부담 범위 내에서 지원가능

 ㅇ (사업관리 인력) 본부와 협업점포 간 가맹관계 형성 및 상품구매, 신상품개발, 이벤트 진행 등 협업화사
      업 운영에 필요한 인력 지원

 ㅇ (슈퍼바이저) 협업점포의 매출동향 분석, 상품 관리(발주, 재고, 진열 등)등 전반적인 점포 관리 및 맞춤
      형 컨설팅을 지원할 슈퍼바이저 인력지원

   - 슈퍼바이저는 점포의 매출관리, 수익관리, 상품관리, 리스크관리 등 점포운영에 필요한 제반사항에 대
      해 컨설팅하고,

   - 본부와 점포를 연결하는 창구로서, 상호간 정보전달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업점포의 경영
      지원

       *단, 슈퍼바이저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단체의 경우 기존 인력을 활용(국비 지원제외)

 ㅇ (공동마케팅) 공동세일전, 판촉 이벤트 등 공동구매 활성화 행사지원

    - 본부의 상품공동구매 및 공동세일전 추진에 필요한 전단지, 현수막, 고객사은품 등 공동세일전 개최
      지원

    - 공동마케팅 추진에 필요한 점포지도 가이드북, 운영상품 판촉책자, 온·오프라인 홍보 등 지원

 ㅇ (점포환경개선) 협업점포의 점포환경개선을 위해, 점포조명, 내부사인물, 곤도라, 행사매대, 냉장냉동
      설비 등 지원

   - 체인본부와 가맹관계를 형성한 점포에 대해 점포환경 개선비용 국비 최대 3백만원 지원

 ㅇ (점포운영지원) 협업점포에 대한 상품 및 재고관리, 분기별 재고조사, 상품진열·재배치, 가격표, 쇼카드
      제작 등 소매점포운영 지원

 ㅇ (점주집합교육) 가맹점주의 체계적인 교육과 경영지도를 위해 점포경영기법, 마케팅 등의 점주교육, 네
      트워크 형성을 위한 점주간담회, 우수점포 현장견학 등을 지원 

4. 물류센터 배송체계 구축 지원(지원분야③)
 가. 신청자격

  ㅇ 「중소기업협동조합법」 및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조합으로서, 공고일 현재 물류센터를 정상
      운영 중인 단체

< 신청제외 대상 >

ㅇ 국세 및 지방세를 체납한 단체

ㅇ 가 또는 지자체가 추진하는 정책에 위반되는 행위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후 1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단체

ㅇ 국가 및 지자체(해당 소속기관 포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의한 시정(제재) 환수조치 등 행정처분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 또는 면제된 후 1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단

ㅇ 위법행위로 인해 수사나 소송이 진행 중이거나 판결의 집행이 종료 또는 면제된 3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단체

 나. 참여조건

  ㅇ 공단이 개발한 통합정보시스템*을 운영 중이거나, 협약체결 전 도입을 확약한 단체

    * 통합정보시스템이란 공단에서 개발한 물류센터 운영 및 온라인 수발주 시스템을 말함

   ** 단, 자체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단체에서 공단 물류정보시스템과 연계시 인정

  ㅇ 공단에서 실시하는 물류센터 종사자 교육 및 컨설팅에 참여를 확약한 단체

  ㅇ 조합회원과 준회원 또는 비회원 간에 상품 공급가격의 차이가 없거나 철폐를 확약한 단체

 다. 지원내용

  ㅇ 배송시설, 장비, 배송용역, 인력 등 물류센터가 상품배송 운영을 확대할 수 있도록 다음 활동에 소요되
      는 비용을 지원

< 세부항목별 사업비 지원한도 및 분담비율 >

구 분

지원내용

국비

지원한도

자부담

배송시설

ㅇ 입·출고 시설 개선

ㅇ 적재(, 냉장) 설비 개선

ㅇ 레이아웃 재설계 등

ㅇ 소분 및 배송 시스템(DPS, DAS, PAS )

-

40%이상

, 임차 또는 지입은 10%이상

배송장비 및 물품

ㅇ 배송차량(냉동·냉장·윙바디·리프트), TMS모듈

  * 배송차량은 TMS(운송관리시스템) 모듈을 설치하여 관리하며, 운영에 필요한 통신비용은 단체가 자부담

ㅇ 지게차, 핸드자키, 고소 작업대 등

ㅇ 롤케이지, L, 핸드터미널,PDA, 파렛트 등

-

ㅇ 재활용 가능한 소분상자 및 라벨지 등 소모품

10백만원

홍보물

제작기기

ㅇ 라벨·POP프린터, POP코팅기 등 홍보무 제작기기 구매 비용

-

배송인력

ㅇ 상품 배송, 소분, 영업 등 배송체계 운영을 위한 상시근무 인력의 인건비 지원

   *, 배송인력은 물동량 분석 등 컨설팅을 거쳐 지원여부 결정

60백만원

(1인당 월 2백만원)

30%이상

배송용역

물류센터 상품배송을 외부업체에 위탁하는 경우 용역비용 지원

-

10%이상

* 국비지원 총 한도

130백만원

-


   * 지방비는 각 항목별 지원한도와 관계없이 증액 가능하고, 인력 및 시설·장비의 경우
      단체 자부담 범위 내에서 지원가능
 
ㅇ (배송시설) 기존 C&C위주의 운영으로 설계된 물류센터의 시설을 상품배송에 최적화시킬 수 있도록 시
      설 개선 지원 

ㅇ (배송장비) 회원점포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상품배송 운영을 위해 배송차량, 지게차 등 배송체계 구축을
      위한 장비를 지원 

ㅇ (배송인력) 상품배송을 위해 소분, 피킹, 창고정리, 배송 등을 주업무로 사무실이 아닌 현장에서 수행하
      는 인력을 지원

ㅇ (배송용역) 화물운송 사업자를 대상으로 상품배송을 위탁하는 경우 배송용역 비용을 지원

5. 신청 및 접수

[지원사업 참여방법 안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원사업은 e-나라도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준비사항 및 컴퓨터 환경]

  - (준비사항) e-나라도움 홈페이지 회원가입 회원가입을 위해서 공인인증서 준비 필요

                   ※ 회원가입을 위해 공인인증서(NPKI, GPKI, EPKI) 준비 필요

  - (컴퓨터환경) PC운영체제 : 윈도우 7이상

                         웹브라우저 : 인터넷익스플로러 10(익스플로러 엣지 미지원), 크롬 43+


 가. 신청서류 

  ㅇ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www.semas.or.kr)에 접속하여, 해당 제출서류 양식을 다운받아 작
      성 후 접수

제출서류(공통서류)

부수

비고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1

별첨의 양식 참고

사업 참여 확약서

단체·점포별 각1

별첨의 양식 참고

사업자등록증 및 법인등기부 등본

1

-

재무재표 또는 신용평가등급확인서

1

-

최근 3개년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1

-

국세·지방세 완납 증명서 사본

1

유효기간 확인 필수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12개월분

1

-

부동산 등기부등본, 토지대장, 건물대장

1

-

자리안정자금 지원결정통보서, 지자체 확약서

1

해당 단체만 제출


나. 접수방법 : e나라도움 홈페이지(gosims.go.kr)를 통한 온라인접수

  ① 사업조회

e나라도움 홈페이지(www.gosims.go.kr) 접속 후 회원가입

e나라도움 우측상단 [보조사업자업무] 버튼 클릭 후, 로그인

[사업수행관리-신청관리-사업신청관리-공모현황]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정

공모기관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정 후 [검색]버튼을 눌러 공모확인

공모목록에서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선택


  ② 신청서 제출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선택 후, 오른쪽위에 [신청서작성] 버튼 클릭

[사업기본정보], [수행기관정보], [세부추진계획], [재원조달계획], [예산집행계획], [자격요건확인], [첨부파일 제출] 등 각 탭 순서로 작성

모든 탭의 정보 입력 및 제출서류 저장 완료 후 [신청서제출] 탭의 [신청서제출] 버튼을 눌러야 접수완료

    ※ 세부내용은 공고문 하단의 별첨 “e나라도움 사용설명서참고

e나라도움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은 신청기간에만 가능

신청 시 정보입력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가급적 사전입력 바라며, 접수 시간 외 접수가 불가능하오니, 접수 마감시간을 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


6. 기타 사항
 가. 사업설명회 개최

  ㅇ 일 시 : `18. 2. 21(수) 14:00

  ㅇ 장 소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본부 2층 대강당

     * 주소 : 대전광역시 중구 보문로 246, 대림빌딩 2층 (지번주소 : 대흥동 452-3)
 나. 우대기준

  ㅇ 해당 기초자치단체가 지방비를 투입하여 총 사업비를 확대하고, 공동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 지자체의 확약서 제출시

  ㅇ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일자리 안정자금’ 수혜 단체(기업)
      * 단, 평가 전 ‘지원결정통보서’ 제출 완료분에 한하여 인정
 다. 유의사항

  ㅇ 적격단체가 없는 경우에는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ㅇ 제출 서류에 허위사실이 있을 경우, 협약이 취소 될 수 있음

  ㅇ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단체는 협약체결 후 지원금액에 대한 이행보증보험을 제출하여야 함

  ㅇ 부가가치세를 환급받는 단체의 경우, 지원받은 항목에 따른 부가가치세는 단체가 전액 부담하여야 함

  ㅇ 최종 지원금액은 선정위원회를 거쳐 가감될 수 있으며, 선정 후 사업수행과정에서 참여조건 미충족시
      협약이 취소 될 수 있음

 라. 문의처

  ㅇ 사업문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유통혁신실(042-363-7749)

  ㅇ 신청문의 : e나라도움(1670-9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