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뉴스

오늘의 뉴스의 분류, 제목, 등록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알수 있는 표 입니다.
제목 김흥빈 소진공 이사장 "빅데이터로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등록일 2018-03-12
창업단계 공통
내용 뉴스
업종 공통
지역 전국

 

김흥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이 8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호라용해 창업 위협 요인을 알려주는 '창업기상도 서비스'와 '중소슈퍼 협업화'를 통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이 빅데이터를 활용,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김흥빈 소진공 이사장은 8일 서울 여의도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정책을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높이고 이들이 경쟁력을 가지는 생태환경 조성을 위한 5대 핵심가치(+5˚C)를 발표했다. 5대 핵심가치는 △고객현장(Communication) △변화와 혁신(Change.Innovation) △협력(Cooperation) △상생(Coexistence) △도전(Challengr)이다.


소진공은 우선 소상공인의 창업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나선다. 상권정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된 상권 및 업종에 대한 위협 요인을 예보하는 '창업기상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창업과 운영, 폐업의 적정한 시기를 고민하는 소상공인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지원도 확대한다. 창업교육 중심의 교육에서 성장단계별 교육으로 기능을 강화하고 전체 소상공인 대비 4%수준(12.3만명)에 불과한 교육이수 인원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모바일을 활용한 개방형 공개강좌 플랫폼을 구축·지원한다. 이에 따라, 올해는 전년대비 교육이수 인원을(35%(12만명 ->15만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은 조직화와 협업화는 더욱 강화된다. '중소슈퍼 협업사업'을 통해 송네슈퍼가 대형유통물류 업체와 경쟁 환경에서 자생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을 돕는다.


각 지역별 30~50개의 중소슈퍼들을 조직화하여 공동구매,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국적으로는 약 4000여 개의 점포가 협업을 추진한다.


이외 대규모 점포 규제, 카드 수수료 인하, 임차상인 보호 등 소상공인 현안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강화해 골목상권 보호에 앞장 서 소진공의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생태계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 혁신분위기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혁신형 소상공인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김 이사장은 이어 "5˚C의 열정 더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하겠다"면서 "소상공인의 생태계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 혁신분위기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혁신형 소상공인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영희 기자]


- © 파이낸셜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