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과추억을 사고파는 그곳 전통시장 통통

시장이야기

> 전통시장 소식 > 시장이야기

시장 이야기
제목 [전통시장 기자단] 안전이 최우선! 문경중앙시장 안전지도 확인하세요!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0-12-29 조회수
첨부파일

 


즐거운 여행길에 들른 전통시장이지만 전통시장에 대형화재가 발생한 안타까운 소식을 보고 난 뒤라
유독 시장의 좁은 골목길이 눈에 밟히더라고요.


문경 중앙시장은 전체적으로 골목 사이사이에 큰 짐들이나 매대가 많이 넘어와있는 경우가 드물었지마나
 오래된 건물과 아케이드로 인해 생긴 어둑한 공간, 전선이 노출되어 있는 곳들을 보면 ‘안전’에 대해 생각해볼 수밖에 없죠.

 

그래서 전통시장에서는 시장 상인들과 시장을 찾는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해 소화기 등을 설치하고 있어요.
평소엔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시장을 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팁을 전해드려요.


바로 안전지도를 확인하는 건데요.

문경중앙시장 공영주차장 지상 주차타워에 주차 후 1층으로 내려와 시장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안전지도를 확인할 수 있어요.



문경중앙시장의 주차장에는 공용소화기 및 소화전(호스 릴) 설치 현황 지도가 큼직하게 걸려있어요.
시장의 위치를 볼 수 있는 지도 겸, 위급상황 시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소화기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안전지킴이 지도랍니다.

 

중앙시장 소방도로에는 소방차가 지날 수 있는 길을 확보해야겠죠?

시장 상가의 모서리나 곳곳에 주방용 소화기와 분말소화기가 비치되어 있음을 알려주고 있어요.
 게다가 골목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소화전 역시 필수!



시장을 다니다 보면 이렇게 벽에 소화기가 설치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누구의 눈에나 띄기 쉬운 위치, 눈높이에 설치되어,
구석으로 밀려나거나 먼지 쌓인 채 방치되는 소화기가 아니라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평소 오가면서 알아보기 쉬운 곳이에요.

 

분말소화기와 주방용 소화기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몰랐었는데요,

분말소화기는 익히 아는 빨간 통에 담긴 소화기로 분말이 분사되어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기이고요.


 주방용 소화기는 식용유 등으로 인한 화재에 사용되는 소화기입니다. 그래서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아
불꽃을 제거해도 재발화할 우려가 있다는 점이 분말소화기로 진압에 한계가 있다고 해요.


주방용 소화기는 분사할 때 비누처럼 막을 형성해주어 식용유 온도를 낮추고 재발화를 막을 수 있어
주방에서 발생하는 화재에 더 효과적인 소화기라고 해요.

 

그래서인지 음식점이 있는 곳들 주변으로 주방용 소화기가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 외에도 전통시장에 조성된 다양한 편의 시설과 개선된 시장의 환경들을 체크해보았어요

우선 시장을 이용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주차장이에요.
시장을 오갈 때 대부분 차로 이용하다 보니 주차장이 어디 있는지, 금액은 얼만지 등을 체크하는데요.

 

문경중앙시장 주차장은 노란색의 화사한 건물을 찾아오시면 돼요.



주차장 운영시간은 7시부터 19시까지, 최초 1시간은 500원이고 추가 30분당 500원이 추가된답니다.

시장 점포에서 만 원 이상 구매하시는 경우 1시간 무료주차권(1천 원)을 드리고 있어요.



다음은 시장을 다니면 바닥에 있는 방향 표시와 안전도로!


이렇게 주요 편의 시설과 방향을 교차로 바닥에 설치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실 위에 설치된 안내판은 보는 방향에 따라 헷갈리기도 하는데 교차로의 방향에 적힌 안내를 따라가면 헷갈일 일이 없겠더라고요.



다음은 바로 시장의 중심에서 친절히 안내하고 문경중앙시장의 편의 시설들인데요.

백설공주가 사랑한 문경중앙시장의 캐릭터가 가격표시제와 양심저울, 고객 소리함을 안내해주고 있네요.


가격표시제는 시장의 신뢰를 위한 첫걸음! 확실히 전보다 가격 표시와 원산지 표시 등이 정확하게 된 곳들이 많아졌어요.
워낙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있기도 해서 쉬운 일은 아니에요.



대형마트에서는 가격 표시 변경 작업에만 따로 엄청난 시간과 인력을 할애할 정도고 이를 자동으로 해주는 기업이 등장했을 정도!
사장님들이 직접 점포를 운영하며 정확한 가격 표시를 하는 건 처음엔 번거로울 수 있지만
소비자들과의 신뢰를 위해 중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쇼핑카트도 문경중앙시장에서 준비한 편의 시설입니다.

마트처럼 무거운 짐을 들고 장을 보기 쉽지 않은 전통시장의 특성상 준비되었지만

사실 많은 시장에서 쇼핑카트를 사용하기엔 골목이 좁거나 활용도가 떨어지는 곳도 많아요.


하지만 문경시장은 길이 훤하고 바닥도 평탄한 곳이라 쇼핑카트 활용도가 꽤 높답니다.

 

마지막으로 문경중앙시장에서는 건강 체조교실과 다양한 예술교실들이 운영되고 있어 전통시장에서 문화예술을 만날 수 있답니다.




전통시장 찾기 특성화시장 소개 청년상인 육성사업 상권 르네상스 온누리 상품권 시장경영바우처 전통시장 소식 전통시장 자료실
전통시장 찾기
지역선도시장
문화관광형시장
특성화 첫걸음 기반조성
특성화 첫걸음 컨설팅
청년상인 도약지원
청년몰
사업소개
온누리상품권이란?
구매 및 사용안내
위변조 식별방법
가맹점포 찾기
구매지점 찾기
자료실
판매회수 현황
FAQ
온라인 전통시장관
부정유통신고
사업소개
자료실
공지사항
시장 이야기
시장 언론기사
우리시장 자랑
우수사례 소개
가이드 북